스포츠 및 여가 • 홈 > 지식뱅크 > 스포츠 및 여가



 특수체육에 대한 의식의 선진화

미래사회에서는 사회의 안정화 교육의 기회균등에 대한 관심의 증가로 사회의 소외집단인 장애인에 대한 의식이 변화되고 이에 따라 특수체육의 진흥을 위한 요구도 확대될 전망이다.

특수체육을 통하여 장애인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정서적인 발달을 도모하여 사회활동에 적극 참여하고, 심신의 불리한 조건을 극복하여 경제적 자립을 이룰 수 있도록 함으로써 장애인에게 신체활동을 더욱 권장하고 장애로 인한 신체기능의 악화를 예방하고 체력 향상을 도모할 수 있도록 그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특수체육을 위한 학교체육의 정상화

일반체육에서도 시설과 용구는 가장 중요한 환경적 요소이다. 더군다나 장애인의 제한점을 고려해 볼 때 특수체육에서 시설과 용구 확보 여부는 체육활동의 성패를 가름하는 중요한 장애학생들에게는 체육활동의 기회가 제한되어 있으므로 체육시간만이라도 더욱 더 활발하게 체육활동이 이루어져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특수체육을 위한 학교체육의 정상화가 시급히 요구되고 있다. 미래의 장애학생를 위한 학교체육 정상화를 위한 몇 가지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일반학교의 특수체육학급에서나 특수학교에서는 특수체육을 전공한 체육교사로 하여금 체육시간을 전담하도록 한다. 즉, 일반 초. 중등, 대학교에서는 장애학생을 위한 특수체육학급을 설치하여 지도하도록 하고, 각 특수학교에서는 체육 시간의 효율적 지도를 위하여 특수체육교사로 하여금 체육을 전담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둘째
장애학생과 일반학생의 수업을 통합하여 실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준다.

셋째
특수체육교사의 자질 향상에 관한 것이다. 특수체육교사들이 사용 가능한 적절한 의학적인 지침서가 필요하다. 즉 심각한 병리학적인 문제를 가지고 있는 장애학생에게 응용체육을 지도할 때는 의사의 진단과 처방을 고려하여 행하여야 한다.

체육 프로그램을 구성할 때는 의학적인 측면을 고려하여 계획하고 그 프로그램은 의학적인 관리와 지침서를 다룰 줄 아는 자격 있는 체육교사에 의하여 실시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특수 체육 프로그램을 실시할 때는 체육교사, 의사, 장애학생에게 최대한의 이익을 주고 적절한 보호책을 마련해야 하는 것이다. 또한 학교 행정가들은 장애를 가진 아동의 요구를 등한시해서는 안된다, 그러기 위해서는 학교 행정가들은 체육 프로그램을 위한 필요한 시설, 영구를 제공하고 자격 있는 직원 및 교사를 채용해야 한다.

장애학생들이 그 들의 장애에 대해서는 이해할 수 있는 태도를 길러 주고, 장애를 극복하는 데 적극적인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시간과 노력을 아껴서는 안된다. 그리고 장애학생의 상태나

그 외의 개인적이 문제에 대해서는 엄격하고 신뢰할 만한 정보를 가지고 임해야 하며 장애학생들의 무능력함보다는 할 수 있는 능력이 무엇인가에 초점을 두고, 일반아동과 다른 점을 강조하지 말고 비슷한 점이 무엇인가를 발견하도록 애쓴다.

넷째
체육은 모든 학교 수준에서 필요하다. 장애를 가진 학생은 존경을 받을 수 있는 시민으로서 자신의 지위를 지키기 위한 교육의 추구와 또한 장애를 극복해야 하는 이중의 문제에 당면하고 있다. 장애를 가진 학생을 돕는 것이 실패한다면 그들의 성장발달의 진보는 더욱 니연될는지 모른다. 초등학교 수준부터 계속해서 중. 고등학교. 대학교에 이르기까지 응용체육을 지도한다면 적절한 심리적, 사회적 적응을 유도할 수 있고 신체의 각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응용체육은 장애의 제한 가운데서도 최대한의 성장발달에 도달할 수 있는 하나의 중요한 요소가 될 것이다. 또한 체육은 불안전에 대한 공포와, 좌절에 대한 피로를 극소화 해 줄 것이며 장애인들이 자신감을 가지고 미래를 바라볼 수 있도록 해 줄 것이다.

 장애인을 위한 생활체육의 활성화

장애인의 생활체육은 장애인의 장애 극복과 원만한 사회생활을 영위하는데 필수적인 요건이 된다. 재활수단으로서 기능회복과 건강보호 유지 차원에서, 또는 신체기능 퇴화 예방 차원에서도 그 중요성이 인정되므로 앞으로는 장애인의 생활체육 참여는 확대될 것이라고 본다. 점차로 장애인들은 일반인과 더불어 자유시간을 이용하여 생활체육활동에 참여할 것이다. 생활체육의 참여는 자연적, 자발적 그리고 놀이적 활동이 그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게임활동도 게임규칙을 자유롭게 하고 어떠한 계량적 승패의 결정 없이 이루어진다. 장애인의 생활체육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지시적인 규칙에 얽매이지 않고 신체활동을 통하여 정서적 긴장감에서 해방되어 풍요로운 삶의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둘째
비전문성이다. 장애인의 생활 체육활동은 참가자들이 우수한 기능을 가지고 있을 필요는 없다.

셋째
비조직성이다. 원하는 데로 시간에 구애받음 없이 하고 싶은 만큼 움직일 수 있도록 한다.

한국사회의 지배적인 가치는 결과, 경쟁, 성취, 그리고 탁월성에 두기 때문에 이러한 가치관으로 인하여 용이하게 생활체육을 수용하기 어렵다는 문제가 있다.

그래서 일반 성인 장애인들은 생활체육을 받아들이고 실시하겠으나 장애청소년들이나 장애선수들은 생활체육활동보다는 스포츠 활동을 선호할 것으로 예상된다.

장애인 생활체육의 역할

경제발전과 사회발전은 장애인들의 생활여건의 향상과 더불어 삶의 가치구현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기본조건이 될 뿐만 아니라 생활체육을 통하여 보다 풍요로운 삶을 영위할 수 있는 바탕을 마련해 주는 것이다.

또한 장애를 갖고 생활해야 하는 장애인들의 스트레스 지속적인 생활체육을 통하여 말끔히 해소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신체적, 정신적, 정서적 건강을 도모하고 삶에 대한 의욕을 불러 일으킴으로써 삶의 질을 높혀 주는 역할을 수행한다. 이와 같이 장애인 생활체육의 구체적인 역할을 다음의 네 가지 측면으로 집약해서 설명할 수 있다.

첫째
장애인을 위한 건전한 여가활동의 기회를 제공해 준다. 즉, 건전한 여가 시간의 활용은 장애인들에게 미래사회의 발전 가능성을 가늠하여 주는 요인이라는 점에서 사회복지적 측면에서도 매우 중요하다.

둘째
장애로 인한 신체활동의 감소로부터 야기되는 건강과 체력의 감퇴를 예방해 준다. 신체적으로 건강하지 못한 장애인들은 자신에게 주어진 과업수행에 어려움을 가지게 되므로, 생활체육활동을 통하여 신체활동의 기회를 제공해서 건강과 체력증진을 도모하여 보다 적극적인 사회생활을 하도록 해 준다.

셋째
장애로 인한 정신적 스트레스와 긴장, 소외감과 고립감을 갖게 되므로 그에 대한 발산의 기회를 제공하는 데에 생활체육이 한 몫을 할 것으로 생각된다.

넷째
생활체육활동을 통하여 일반인고 함께 기회를 갖는다. 앞으로는 장애인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으로 변화됨에 따라 일반인과 상호 인간적이 관계를 가지면서 공동체 내에서 생활하는 기회가 확대되어 갈 것이다. 그러므로 생활체육 활동은 일반인과 자연스럽게 공동의 장을 제공하기 때문에 참가자들 사이에 인간적 유대를 강화시켜 줄 뿐만 아니라 대인 관계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장애인 생활체육의 구성

생활 체육이라는 것은 장애인이든, 일반인이든간에 모든 사람이 유아기에서 노년기에 이르기까지 체육을 여가활동으로 생활화 함으로써 현대산업사회가 구조적으h 인간으로부터 빼앗아 가는 신체활동의 즐거움과 인간됨을 회복케 하고 궁극적으로 삶의 의미를 높이도록 한다는 것이다. 스포츠를 생활화하기 위해서는 생활체육의 구성을 어떻게 하느냐가 중요한 관점이다. 이런한 관점에서 볼 때 다음과 같이 구성하는 것을 제안하고자 한다.

첫째
생활체육 경험을 가족이 함께 즐기도록 한다. 같은 장소에서 아버지도 즐기고 어린이도 공굴리거나 공받기 등을 함께 할 수 있는 운동을 즐긴다.

둘째
만남의 장으로서 함께 운동을 즐긴다. 가족 중에 장애를 가진 어머니 또는 아버지와 자녀가 한때를 같이 지내기 위하여 생활체육을 선택할 경우도 있을 것이다.

셋째
생활체육을 통하여 부모의 사랑을 느낄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될 수 있다. 아버지나 어머니가 장애를 가진 자녀를 위해 운동을 하면서 자신을 위해 노력하는 모습 등은 자녀의 기억을 아름답게 만들어 주고 바람직한 정서를 길러 주게 된다.

넷째
장애를 가진 자녀의 체력을 할 수 있는 기회로서 생활체육을 구성할 수 있다. 활동에 임하는 기능, 능력을 통하여 구체적인 건강 및 체력을 파악할 수 있는 기회가 되는 것이다.

다섯째
사회성을 기를 수 있는 장이 된다. 생활 체육의 매너나 간단한 룰을 통하여 많은 것을 배우게 한다. 아동을 사이에서뿐만 아니라 부모와 자녀가 지내는 한때는 여러 가지 사회성을 기르게 되는 장이 된다. 이런한 장에서도 인간생활의 룰, 매너, 협조성, 인간애를 기를 수 있을 것이다.

여섯째
자연을 아는 계기가 된다. 야외에서 행하는 운동을 실시할 때는 자연과 만나는 계기를 갖도록 한다. 특히 변화하는 4계절의 만남을 중요시한다. 구체적인 자연과의 만남, 그리고 자연의 중요함, 인간과 자연과의 조화도 간접적으로 배울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일곱째
장애를 가진 아동을 지나치게 과잉보호할 경우도 있다 . 참는 것을 힘들어 하는 장애 아동들도 많이 있다. 그러므로 운동을 통하여 참는 것과 노력하는 것을 가르칠 수 있을 것이다.

장애인 생활체육 프로그램의 제안

스포츠 관람을 권장한다. 보는 스포츠도 중요하므로 좋은 스포츠 경기를 관람하게 한다.
용구 도구에 대한 사용방법을 익힌다. 여러 가지 다양한 운동도구나 용구에 대하여 다룰 수 있도록 한다.
생활체육활동에 대한 경험담을 서로 나누도록 한다. 생활체육을 하면서 힘들었던 일, 효과가 있었던 일, 즐거웠던 일, 그밖에 여러 가지 경험을 나누는 것도 생활체육을 하고자 하는 의욕을 일깨워 줄 수 있다.
계속해서 지속적으로 운동할 수 있도록 한다. 생활체육이란 하루 이틀을 하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하는 데 그 의의가 있다. 그러므로 운동을 생활화 할 수 있도록 의욕과 용기를 불러 일으켜 주어야 한다.
운동이 행복의 요소가 될 수도 있다는 것을 인식시켜 줄 것이다.

 장애인 스포츠의 과학화

일반적으로 스포츠 과학은 지식, 기술, 방법 등 많은 학문영역과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기존의 학문을 배경으로 하는 과학자나 운동 코치들 간에 약간의 거리가 있는 것은 사실이다. 그 이유는 상호간에 대화가 적다는 것이다. 그러나 스포츠를 모르는 과학자나 과학을 모르는 코치가 되어서는 안된다.

장애인 스포츠 과학에서도 그 발전과정은 같다. 장애인이 스포츠에 참가하는 기회는 증가해 가고 있지만 안전하게 그리고 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해 필요한 기초체력이나 트레이닝 방법에 관한 연구는 반드시 진보, 발전해 간다고 말할 수는 없다.

장애인의 미래 사회에 있어서 연구되어야 할 과제를 살펴 보면 다음과 같다.

운동과 안정성

장애인은 여러 가지 질병을 수반하고 있다. 운동이 건강이나 체력 증진을 위해 유효하다고도 하는 말은 운동의 내용이나 강도가 잘못되면 목숨에 관계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사고를 일으키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안전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장애인의 체육, 스포츠, 레크리에이션의 지도 기술

주의 깊게 연구된 프로그램도 그것을 어느 지도자가 어떠한 방법으로 지도하느냐에 따라 효과가 크게 달라진다.

장애유아에 대한 놀이 및 신체발육

장애아동의 교육에 대해서는 조기교육이 중요하다. 유아기는 말이나 인지 등과 병행해 운동 능력 획득에 있어 대단히 중요한 시기이다.

체육트레이닝의 방법과 가능성

우리들은 장애인이 갖고 있는 잠재능력을 과소평가하는 경향이 있다. 과학적 배경에 따라서 포기하는 것에 대해서 도전하게끔 하는 것이야말로 연구의 생명이라고 생각한다.

장애인들이 새로운 게임, 새로운 스프츠 개발

장애인의 장애 내용이나 정도를 고려한 새로운 게임이나 스포츠를 만들 필요가 있다.

장애인의 체육, 스프츠에 적합한 기기의 개발

장애인의 움직임 자유도를 높이기 위한 기기, 움직임의 정확도나 안정성을 보조하기 위한 기기의 개발이 기대되고 있다.

노화와 운동

적당한 운동은 노화에 의한 심신의 쇠퇴정도를 완만하게 하는 것이라고 알려지고 있다 단고령자의 운동에 관한 구체적인 과학적연구가 그다지 진행되고 있지 않다. 건강한 사람도 장애인도 반드시 늙는다고 하는 필연속에서 노화 또는 고령자에 관한 연구의 진전이 기대되고 있다.

장애인, 고령자 재활영역에 대한 연구 성과의 환원

사람에게 무한한 가능성이 있다. 적당한 운동을 반복하면 신체의 기능은 향상된다. 이것은 일반인에게만 국한된 것이 아니고, 심신에 장애를 가진 사람에게도 해당되는 것이다. 끝없는 가능성을 찾는 것이 연구의 목표가 되는 것이다.

스포츠를 통한 장애인에 대한 이해와 인식도 고취

장애인과 일반인이 같이 행동하는 통합교육을 진행하고 있는 나라에서도 새로운 체육, 새로운 스프츠, 새로운 게임이 개발되고 있다.

한편 통합교육이 올바르게 정착되어 있지 않는 아시아 여러 국가에서는 장애인이나 고령자들을 위한 환경정비의 중요성이 당면한 긴급과제라고 말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장애인이 손쉽게 이용할 수 잇는 시설 설비를 갖춘 공원이나 유원지의 설비를 권장해야 한다.이와 같이 환경설비의 근볼적 의도에는 놀이나 스포츠를 통해 장애인과 일반인의 교류를 촉진시키고, 양자 간에 이해할 수 있는 장소가 된다. 이것이야 말로 스프츠에 의한 인티그레이션인것이다.


 
  Copyright (c) 2008 광주광역시북구장애인복지회. All rights reserved.
광주광역시 북구 동문대로 238-8 (각화동) / 광주광역시 북구 각화동 480-41 / 문의 : 062-269-6380 / 팩스 : 062-269-63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