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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론

재활은 사전적 의미는 ‘회복시키다’ ‘복귀시키다’라는 의미이다.결국 재활은 인간다운 권리, 자격, 존엄이 어떠한 원인에 의해 손상된 사람에 대해 그 권리, 자격, 존엄을 회복하는 것을 의미한다.장애인의 재활영역을 크게 나누면 다음의 의료재활, 교육재활, 직업재활, 사회재활이 있다.

 장애인재활시설의 종류

의료재할

자재활의 첫 번째 단계로서 가장 기본적인 재활분야이다.

의료재활의 목표는 장애를 완화하거나 장애발생을 예방하여 신체적인 기능을 최대한 증대시키는 데 있다. 의료재활은 치료뿐만 아니라 장애의 발생을 최소화하는 예방의 역할도 한다.

의료재활팀 구성으로

재활의학 전문의, 물리치료사, 작업치료사, 언어치료사, 재활간호사, 의지/보조기 기사, 의료사회복지사, 임상심리사 등으로 구성되어있다.

재활 의료서비스의 종류 : 약물치료, 수술치료, 물리치료, 작업치료, 언어치료가 있다.

  • 입원 및 통원, 낮병원을 통한 장애인 진료
  • 장애의 진단 및 포괄적이고 전문적인 재활치료
  • 장애인에 대한 의료재활상담
  • 장애인의 기타 질환에 대한 진단 및 치료
  • 재활보조기구의 제작 및 수리
  • 장애인 재활에 관한 교육
  • 장애인 등록을 위한 진단 등이 모두 의료서비스에 포함된다고 한다.

현재 의료재활에 대한 서비스 준비가 많이 부족한 현실이다.

  • 재활의료기관의 부족
  • 전문의 및 재활전문요원 부족
  • 의료재활 영역간의 상호협력 부족
  • 재활보조기구의 낙후

앞으로의 전망은?

  • 의료재활분야에서 지역사회 중심 재활영역확대 전망
  • 노인인구 증가로 인한 노인재활의 비중이 커질 전망
  • 첨단 인체공학 등의 발달로 재활보조기구의 활용이 확대될 전망

교육재활

교육재활이란 장애인이 가지고 있는 능력을 최대한으로 향상시키고 잠재능력을 개발 하여 사회생활에 적응하도록 도움을 주는 교육적 서비스를 지칭한다.
장애아도 비장애아동과 동등한 교육의 의무와 권리를 가진다.
교육재활은 아동뿐만 아니라 장애인이 전 생애에 걸쳐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교육재활은 시가장애, 청각장야. 지체장야. 정신지체 등으로 통상적인 학교나 일반학급에서 교육의 효과를 기대할 수 없는 학생을 위하여 특별한 학교, 학급을 마련하고 각 장애의 특성에 맞는 교과과정에 따라 실시하는 특수교육이 주가 된다.
초기 특수교육은 분리교육 방법이지만 20세기 후반에 이르러 사회통합이 강조됨에 따라 장애아에 대한 특수교육도 분리교육보다는 통합교육이 강조되고 있다.
통합교육의 일환으로 일반학교내 특수학급이 다양한 형대로 운영되고 있다.
통합교육은 장애아동과 일반아동이 함께 교육을 받으면서 서로의 경험을 공유하고 의미 있는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교육의 동등한 권리 및 기회를 강조하는 것이다.

교육재활의 3가지 영역

  1. 학교 및 보육 전문시설(병원, 유치원 어린이집등)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특수교육
    (가장 보편적이고 큰 비중을 차지한다.)
  2. 장애인 직업교육
  3. 장애인 평생교육 - 재활의 전 영역에서 골고루 다루고 있는것.

특수교육 실시기관

특수학교, 특수학급, 일반학급, 병원, 장애인복지시설, 가정 등
특수교육은 특수교육기관에서 전문교사에 의해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며, 가정에서 부모에 의한 교육과 사회교육도 중요하다.

직업재활

직업재활은 장애인의 직업적인 능력을 최대한 개발하여 직업인으로서 사회참여를 돕는 과정이다. 장애인으로 하여금 의존적인 생활에서 독립적인 생활을 하게 함으로써 자기실현과 자존감을 갖게 한다. 직업재활을 할 때에는 장애인 개개인의 능력과 개성, 한계성 등을 고려해야한다.

장애인고용촉진법 및 직업재활법이 시행된 지 5년여가 지난 지금도 장애인에게는 취업의 어려움과 함께 어렵게 취업을 하게 되더라도 고용유지의 어려움, 고용사업체의 열악한 고용환경과 장애인에 대한 고용주나 동료들의 편견, 저임금과 장시간 노동 등의 현실적 어려움이 직장생활에 갈등요인으로 많은 문제점을 갖고 있으므로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려면 장애인복지시설로서 요구되는 측면을 얼마나 달성하고 있는지 파악하고 개선방안이 계속 진행되어야 한다고 본다.

 장애인직업재활시설 구분(장애인복지법 시행규칙 별표3)

장애인 작업 활동시설 작업능력이 극히 낮은 장애인에게 주 기능으로 작업활동, 일상생활훈련 등을 제공하여 기초 작업능력을 습득시키고, 부기능으로 작업능력평가 및 사회 적응훈련등을 실시하는 시설
장애인 보호 작업시설 직업능력이 낮은 장애인에게 주기능으로 직업훈련 및 일거리 등을 제공하여 보호적 조건에서 생산 활동에 참여하게 함으로써 이에 상응하는 노동의 대가를 지급하고, 부기능으로 직업알선 등을 실시하는 시설
장애인 근로 작업시설 직업능력은 있으나 사회적 제약 등으로 취업이 어려운 장애인에게 주기능으로 근로의 기회를 제공하여 생산 활동에 참여하게 함으로써 최저임금 이상을 지급하고, 부기능으로 직업알선 등을 실시하는 시설
장애인 직업 훈련시설 직업훈련을 받고자 하는 장애인에게 주기능으로 직업능력평가, 사회적응훈련 및 직업훈련 등을 일정기간 실시하여 직업능력을 향상시키고, 부기능으로 직업 알선 및 사후 지도 등을 실시하는 시설
장애인 생산품판매시설 주기능으로 장애인생산품의 판매활동을 대행하고, 부기능으로 장애인생산품에 관한 상담, 홍보, 판로개척 및 정보제공 등을 실시하는 시설

사회재활

장애인이 사회생활이나 가정생활에 적응하도록 원조하는 전문적 과정
물리적 환경, 법적 환경, 사회 및 문화적 환경, 심리적 환경 등에서 활동능력을 획득하기 개선하기 위한 과정이라고 한다.

일반적으로 사회재활영역은 세 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다.

  • 사회활동과 관련된 환경조건의 개선
  • 재활영역에서 시회적인 측면 강조
  • 특수한 사회재활방법

사회재활 서비스 내용으로는

재활상담, 사회적응훈련, 심리치료, 성교육, 장애가족지원, 자조집단, 결혼상담, 공동생활가정, 주간보호센터, 단기보호센터, 활동보조서비스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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